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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부/항공기

연료계통(Fuel System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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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관 연료계통의 흐름

 

주 연료 펌프 ->filter-> F.C.U ->여압 및 드레인 밸브 ->연료 매니폴드 ->연료 노즐

구성

 

1.매인펌프

 

 기능

 

항공기 탱크에 있는 연료를 부스터 펌프로 끌어당겼다면 메인펌프는 부스터 펌프로 받은 연료를 이어받아 메인펌프로 조절하여 보내줍니다.

 

 구성

 

-체크밸브:

연료의 역류 방지

 

-릴리브밸브:

출구 압력이 규정 값 이상으로 높아지면 열려서 펌프 입구로 되돌려 보냅니다.

 

-바이패스 연료 입구:

사용하고 남은 연료를 펌프 입구로 보냅니다.

 

종류

 

-원심 펌프

-기어 펌프

-피스톤 펌프

 

 

2.Filter

 

기능

 

연료 중의 불순물을 여과하기 위하여 사용되며, 보통 연료 펌프의 앞이나 뒤쪽에 장착됩니다.

 

▶ 종류

 

-카트리지형:

필터가 종이로 되어 있고 연료 펌프 입구 쪽에 장착되어 있습니다. 걸러낼 수 있는 최대 입자 크기는 50~100μm입니다.

 

-스크린형:

저압용 연료 여과기로 사용되며, 가는 스테인리스 강철망으로 만들어 집니다. 걸러낼 수 있는 최대 입자 크기는 40μm입니다.

 

-스크린-디스크형:

연료 펌프 출구쪽에 장착되며 분해가 가능한 매우 가는 강철망으로 되어 있습니다. 세척 후 재사용이 가능합니다.

 

 

3.연료 조절장치(FCU: Fuel Control Unit)

 

▶ 기능

 

엔진 작동조건에 맞추어 기관으로 공급되는 연료 유량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장치입니다.

 

▶ 구성

 

-수감부(computing section):

기관의 작동 상태를 수감해서 이 신호를 종합하여 유량 조절 부분으로 보냅니다.

 

-유량조절부분(Metering section):

수감부에서 계산된 신호를 받아 기관의 작동한계에 맞도록 연소실로 공급되는 연료량을 조절합니다.

 

 

4.여압 및 드레인 밸브

 

기능

 

-연료 흐름을 1차 연료와 2차 연료로 분리시킵니다.

-연료 압력이 일정 압력이 될 때까지 연료 흐름을 차단합니다.

-기관 정지 시 매니폴드나 연료 노즐에 남아 있는 연료를 외부로 방출시킵니다.

 

작동원리

 

기관 시동 및 저속 운전할 때 1차 연료만 흐르고 RPM이 증가하고 연료 유량이 증가하면 여압밸브를 통해 2차 연료가 흐릅니다.

 

5.연료 매니폴드

 

기능

 

여압 및 드레인 밸브를 거쳐 나온 연료를 각 연료 노즐로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.

 

 

6.연료 노즐

 

 

 

여러 조건에서도 빠르고 정확한 연소가 되도록 연소실에 연료를 미세하게 분무하는 장치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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